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등

윈도우7 최적화 방법 10가지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면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다.

그래서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초기 설정을 바꿔야 하는데 이를 '최적화'라고 한다.

 

필요할 때마다 참고하려고 윈도우7 최적화에 대해 내 맘대로 정리해보았다.



 

1.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보기 - 작은아이콘 선택

  - 컴퓨터가 바탕화면 아이콘을 표시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작은 아이콘을 선택해준다.

    컴퓨터 성능이 향상되면서 차이는 줄어들었지만 선택해볼만 하다.

 

 


2. 입력도구모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설정창에서 입력도구모음탭 선택

   - 숨김, 확인

  - 글 입력시마다 귀찮게 보이는 입력도구모음을 윈도우7에서는 윈도우XP일 때보다 좀 더 쉽게 숨길 수 있다.

 

 

입력도구모음을 다시 표시하려면 제어판 - 국가 및 언어 - 키보드 및 언더 탭을 선택하고, 키보드 변경을 눌러서 다시 입력도구모음 탭에서 바탕화면에 표시를 선택하면 된다.

 


3. 윈도우 탐색기에서 도구 - 폴더옵션에서 일반탭에 모든폴더표시, 자동으로 현재폴더

   확장 둘 다 체크, 확인

  - 시작(왼쪽 윈도우 키) + E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탐색기에서 왼쪽 트리와 오른쪽 내용이 연동되지 않으면 굉장히 불편하다. 이건 거의 필수라고 생각하는데 왜 처음부터 연동을 안시켰는지 궁금하다. 탐색기에서 도구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Alt키를 살짝 누르면 된다.

 

 


4. 작업표시줄 미잠금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도구모음-새도구모음 선택

   폴더이름에 shell:quick launch입력하여 생성,
   생성된 quick launch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텍스트표시, 제목표시 둘 다 선택 해제
   적정한 위치(왼쪽)로 드래그하고,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잠금 설정

  - 바탕화면에는 최대한 폴더나 아이콘이 없어야 한다. 컴퓨터가 바탕화면을 표시하는 Refresh 속도를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주 쓰는 프로그램이나 문서들을 빨리 실행하기 위해서는 잘 보이는 곳에 놓는게 좋다. 이 때 필요한 것이 빠른 실행아이콘이다. 위의 순서대로 빠른 실행 아이콘을 놓을 장소를 만들고, 자주 쓰는 프로그램이나 문서들을 드래그해서 갖다 놓으면 바탕화면이 깨끗해진다.

    빠른 실행아이콘을 설정하면 좋은 점은 바탕화면에서는 실행을 위해 아이콘을 더블클릭해야 되지만 빠른실행아이콘은 클릭만 하면 실행이 된다는 것이다. 자주쓰는 문서들인 경우 폴더를 만들어서 갖다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빠른 실행아이콘을 클릭하는 것도 귀찮다면 프로그램을 이용해 단축키로 실행할 수도 있다.

나중에 소개할 시작K 프로그램에서는 자주쓰는 프로그램이나 문서, 인터넷사이트 등을 단축키로 실행할 수 있다.


5. 작업표시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속성 선택, 작업표시줄 탭에서 작은아이콘 사용

   체크, 작업표시줄 단추에서 '단추하나로 표시안함'을 선택, 확인

  - 시작표시줄에 표시되는 아이콘도 클 필요가 없다. 또한 단추 하나로 표시되면 여러 작업을 해야할 경우 답답함을 느끼게 되기도 하는데 아래와 같이 설정을 바꾸면 된다. 여러개의 작업을 하는 경우 사용중인 프로그램들이 두 줄로 표시되게 작업표시줄을 윗쪽으로 드래그하는 것도 좋다.

 

 

 

 

 

6. 내컴퓨터 - 속성 - 고급 시스템 설정 - 고급탭에서 성능 설정. 최적성능으로 조정 선택

   하고, 아이콘 대신 미리보기와 바탕화면의 아이콘 레이블에 그림자 적용을 선택함.

  - 컴퓨터 성능이 좋아지더라도 화려한 윈도우 디자인 보다 빠르고 편리한 작업을 위해 단순화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아래 그림처럼 설정하곤 하는데 이것도 Refresh 속도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7. 윈도우 탐색기에서 사진파일이 미리보이지 않는 경우 구성 - 폴더 및 검색옵션 - 보기

   탭에서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보기는 표시하지 않음' 을 체크 해제, 확인

  - 윈도우 설치 후 탐색기에서 사진파일이 안보이는 답답한 경우가 있는데 아래처럼 설정하면 된다.

 

 


8. 제어판에서 소리 선택 후 소리 탭에서 소리 없음을 선택, Windows Startup 소리

   재생도 체크 해제하고 확인

  - 윈도우의 불필요한 소리를 없애는 방법이다.

 

 


9. 네이버에서 클래식쉘(Classic Shell)을 검색하고, 다운로드하여 설치, 이전 시작

   메뉴로 설정.

  - 윈도우7 시작메뉴 보다는 윈도우XP 시작메뉴가 편한 것 같다. 예전 시작메뉴가 익숙해서 그런 것일지도 모른다.

    클래식쉘을 설치하면 예전 시작메뉴로 만들 수 있다.

 

 

 

10. 레지스트리 편집하기

    가. 메뉴 팝업속도 높이기
       - 메뉴창이 열리는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이다. 시작 - 실행을 선택한다. 시작 + R버튼을 눌러도 된다.
         실행창에서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창을 뛰운 후 HKEY_CURRENT_USER - ControlPanel -

         desktop에서 MenuShowDelay 항목값을 0으로 바꾼다.

 

    나. 시작 메뉴 중 도움말 없애기

       - 레지스트리 편집창에서 다음 경로를 찾아간다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 CurrentVersion - Policies - Explorer
         여기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새로만들기에서 DWORD값을 하나 만들고 이름을 NoSMHelp로 한다. 
         NoSMHelp를 더블 클릭해서 데이터 값을 1(16진수)로 지정한다. 재부팅하거나 로그오프하면 설정이

         적용된다. 복원하려면 값을 0으로 한다. 필요하다면 NoLogOff도 적용해보자.

 

 

윈도우7 설치 후 최적화를 원하는 사람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끝으로 윈도우7 최적화가 되었다면 Sijak-K(시작K)란 프로그램도 사용해보길 추천한다. 이 프로그램에는 반복적인 컴퓨터 작업을 단순화 하는 강력한 매크로 기능과 가장 빠른 캡처기능, 자주 쓰는 문장을 단축키로 등록 및 표시, 알리미 기능과 자막학습 기능 등 컴퓨터 작업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면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