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를 작성하거나 인터넷 시스템에 글을 등록할 때, 또는 메신저를 통해 업무 협의를 할 때 등 다양한 경우에 자주 사용하게 되는 단어나 문장이 있기 마련입니다. Sijak-K(시작K)의 첫번째 기능으로 자주 쓰는 문장(단어) 등록 및 출력(표시)를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윈도우10 사용자를 위해 시작K 2.0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기존 문장(단어) 입력방법의 문제점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글들을 수시로 타이핑해야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예시) 안녕하세요. OOOO과 OOOO부서 홍길동입니다.
하오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가 아니신 분은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억제, 수집ㆍ운반 및 재활용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제6조
①②③④⑤⑥⑦⑧⑨⑩⑪⑫⑬⑭⑮
㎥ ㎡ ㎖ ㎜ ㎧ ㎎ ℓ
이걸 일일이 타이핑하게 되면 시간도 많이 소모되고, 오타도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약간의 피로도 쌓이게 됩니다.
원문자, 단위 등 특수문자의 경우는 또 어떨까요?
① 한글을 실행하고,
② Ctrl + F10을 눌러서 해당 문자를 선택하고,
③ '넣기'를 눌러줘야 됩니다.
저는 자주 사용하는 문장이나 단어를 메모장이나 한글에 저장해 두고 복사해서 사용하기도 했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그렇게 사용하리라 생각합니다.
해당 메모장을 실행하고, 문자(단어) 복사 - 프로그램 전환(Alt + Tab) - 붙여넣기 - 프로그램 전환 – 복사 - 프로그램 전환 – 붙여넣기 -...
처음부터 전부 타이핑하는 것보다는 훨씬 낫지만 저는 뭔가 2%가 부족함을 느꼈고, 오랜 연구(?) 끝에 운이 좋아 아래와 같이 개선해볼 수 있었습니다.
Sijak-K(시작K)를 이용한 입력방법
일단 앞으로는 Sijak-K(시작K)가 실행중인 상태라고 가정합니다.
한글, 메모장, 엑셀 등 아무거나 실행하고 시작 + Q 버튼을 눌러보세요.
여러 번 눌러보셔도 됩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된 문장이 표시되는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이번에는 위의 예시에 있는 txt 파일을 실행한 후 아무 글이나 블록 설정(한줄만)한 후 Ctrl + 시작 + Q 버튼을 눌러보세요. 짜잔~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이제 한글, 메모장, 엑셀 등 커서가 깜박이는 상태에서 시작 + Q 버튼을 눌러 보세요. 방금 블록 설정한 글이 표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이제 시작 + W, A, S, Z, X, C, V, G, H, O, [, ] 버튼도 테스트해보세요.
테스트해보면 아시겠지만 Ctrl + 시작 + Q처럼 앞에 Ctrl 버튼을 누르면 문장(단어)이 설정됩니다. 그리고, 그냥 시작 + Q만 누르면 문장(단어)이 출력되는 것입니다.
일단 이렇게 한번 설정되면 컴퓨터를 껐다가 켜도 지워지지 않고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켜자마자 Sijak-K(시작K)가 실행되도록 설정했다면 컴퓨터를 켜고 메모장을 연 후 바로 문장(단어)을 출력(표시)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또한 엑셀, PPT, MS워드, 인터넷 등 글을 입력할 수 있는 상태라면 어디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언제라도 문장(단어)에 블록을 지정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작 + K 버튼을 눌러 환경설정창에서 원하는 문장(단어)을 직접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시작 + K 버튼을 눌러보면 방금전에 설정한 문장(단어)이 등록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주의할 점은 한 줄로 된 문장(단어)만 설정된다는 점입니다. 즉 줄바꿈(Enter)으로 구분되지 않고, 한 줄로만 되어 있으면 여러 문장(3~5줄 정도)도 담을 수 있지만 Enter로 구분된 경우에는 첫번째 문장만 설정되게 됩니다.
그리고 아무것도 선택되지 않은 경우나 띄어쓰기(Space)만 선택된 경우에는 Ctrl + 시작 + Q를 눌러도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한글 상용구와의 비교
이 기능은 13개만 지원하는데 부족하신 분은 한글 프로그램의 상용구를 사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상용구는 한 문자를 입력한 후 Alt + I를 누르면 저장된 문장(단어)이 출력됩니다. 문장뿐만 아니라 표나 그림도 가능한데 자세한 사항은 제가 설명한 한글 상용구 사용방법(http://sijak-k.tistory.com/30)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용구는 한 글자를 입력한 후 단축키를 눌러야 되지만 이 프로그램은 바로 단축키만 누르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Copy & Paste 와의 비교
이 기능이 Copy & Paste와 같은 점은 클립보드를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Copy&Paste는 컴퓨터를 껐다가 켜면 내용이 지워지지만 이 프로그램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 프로그램에서는 (Enter로 구분되지 않은) 한 문장만 가능한 반면 Copy&Paste는 그림을 포함한 훨씬 많은 것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체적으로 클립보드를 사용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복사한 것이 있다면 Sijak-K(시작K) 단축키 사용 시 내용이 지워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내용을 복사한 후에는 바로바로 붙여넣기 해주세요.
그래도 혹시나 해서 Ctrl + C로 복사한 내용이 문장인 경우 Sijak-K(시작K)의 단축키를 사용해도 첫 번째 한 줄까지는 클립보드에 남아있도록 설정했습니다.
이 기능은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윈도우 기본 단축키와 중복되지 않으면서 한쪽(왼)손만으로도 조작할 수 있도록 단축키를 설정(시작 + Q, W, A, S, Z, X, C, V, G, H)했습니다. 또한 당초 단축키를 10개만 사용하다가 시작 + O, [, ] 도 추가하여 총 13개의 단축키로 사용 가능합니다.
'Sijak-K(시작K) 설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빠른 화면캡처 방법 (0) | 2017.07.13 |
---|---|
파일이나 프로그램의 빠른 실행 (0) | 2017.07.12 |
Sijak-K(시작K) 프로그램 개선사항 (9) | 2017.07.11 |
Sijak-K(시작K) 주요 기능 및 단축키 (6) | 2017.07.11 |
Sijak-K(시작K) 프로그램 실행&종료 (0) | 2017.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