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ijak-K(시작K) 설명서

파일이나 프로그램의 빠른 실행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문서 등을 빠른 실행아이콘으로 등록해두면 한번만 클릭해도 실행되기 때문에 빠르고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정리하면 바탕화면에 불필요한 아이콘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빠른 실행아이콘으로 등록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윈도우7 최적화 방법 10가지(http://sijak-k.tistory.com/3) 내용 중 4번째 Quick Launch 부분을 참고하세요.

 

 

※ 윈도우10 사용자를 위해 시작K 2.0을 제작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Sijak-K(시작K) 프로그램에서도 자주 쓰는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등록해서 단축키로 한번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윈도우 단축키(http://sijak-k.tistory.com/4)에서 살펴본 시작 + R 버튼의 기능과 비슷합니다.

 

 

   빠른실행 단축키 설정방법


사용법을 알기 위해 일단 바탕화면에 있는 아무 파일이나, 또는 폴더를 선택한 후 Ctrl + Shift + 시작 + 숫자(키보드 위쪽 숫자) 버튼을 눌러보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뜰 것입니다. 
 

   

 

 

 

참고로 Ctrl + Shift + 시작 버튼을 누르는 방법은 왼쪽 엄지손가락으로  세 버튼이 만나는 지점을 누르는 것입니다.


두 번째 설정방법은 문장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사이트의 주소나 특정 폴더(또는 파일)의 주소가 텍스트 형태로 있는 경우 그 부분만 블록설정해서 Ctrl + Shift + 시작 + 숫자 버튼을 눌러보세요.


 예시) http://www.naver.com/    

        C:\Program Files\Hnc\Shared80\Clipart        C:\Windows\WindowsUpdate.txt


보통의 문서나 프로그램들은 주소가 정확해야 되지만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몇 가지 프로그램들은 그 이름만 설정하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즉, notepad 프로그램의 경우 notepad 만 블록 설정해서 단축키를 누르면 설정되는 것입니다.


 예시) notepad(메모장)       calc(계산기)         mspaint(그림판)


세 번째 방법은 환경설정창의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시작 + K 버튼을 눌러 환경설정창의 빠른 실행탭(Quick Launch)을 선택합니다. 아무 숫자든 찾아보기(Browse) 버튼을 눌러 원하는 파일을 선택해도 되고, 왼쪽에 직접 입력해도 되는데 제일 밑에 OK 버튼까지 눌러줘야만 설정이 됩니다.

 

 

 

   단축키 실행방법 

 

위에 예시로 든 알림 내용처럼 시작 + Shift + 2을 누르면 바탕화면에 있는 ‘주간업무.hwp’ 파일이 바로 실행되고, 시작 + Shift + 3을 누르면 바탕화면에 ‘업무’ 폴더가 한번에 열리게 됩니다.

 

또한 위의 설정창 처럼 시작 + Shift + 1을 누르면 메모장이 실행되고, 시작 + Shift + 9를 누르면 유투브 사이트, 시작 + Shift + 0을 누르면 윈도우 폴더를 기준으로 탐색기가 열리게 됩니다.

 

환경설정창의 Notifier(알리미)탭에서 원하는 항목을 체크하여 빠른 실행설정 기능을 연속으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도움말 기능은 거의 잘 사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실행 시 단축키는 F1을 사용합니다.

번호 순서대로 체크된 걸 실행하는데 휴식(Rest) 시간 만큼 있다가 실행됩니다. 여기서 휴식 : 1000은 1초를 의미하며, 500은 0.5초를 의미합니다. 

 

 

또한 폴더명이나 파일명이 잘못 입력된 경우, 해당 주소에 지정된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 등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처음에는 단축키로 잘 실행되다가 이런 메시지가 뜨는 경우는 파일(폴더)가 다른 곳으로 옮겨지거나 상위 폴더명이 바뀌거나 파일이름의 변경, 삭제 등 여러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단축키 사용 예시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시작 + E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 탐색기가 실행되는데 보통 내 컴퓨터로 고정되어 있어서 원하는 폴더를 다시 찾아가야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로를 매일 찾아간다고 생각해보세요. 단축키로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고도 7번이나 더 들어가야 됩니다. 한두번은 괜찮겠지만 매일 이렇게 원하는 폴더를 찾아가야 된다면 제대로 된 업무를 시작하기도 전에 피로가 쌓이게 될 것입니다.

 

예시) C:\Knim\업무\OO업무\7월\벤치마킹\캄보디아    ------    7단계

 

 

 

주소를 블록 설정해서 설정하거나 폴더를 선택해서 단축키로 설정한 후 필요할 때마다 단축키를 누르면 위의 그림처럼 원하는 폴더를 기준으로 탐색기가 열리게 됩니다. 즉 7단계를 단축키 한번에 실행하게 되며, 일일이 폴더를 찾아가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좀 더 편리하겠지요?

 

자주 사용하는 연락처 파일이나 서식파일, 법령 등 참고파일들도 이렇게 단축키를 설정해두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이용한 빠른 실행기능은 10개만 제공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문서, 폴더, 인터넷 사이트만 등록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한번만 설정해두면 컴퓨터를 껐다가 켜도 Sijak-K(시작K)가 실행되는 동안에는 설정한 단축키로 언제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여러 가지 파일을 단축키로 설정할 수 있지만 바탕화면에 있는 내 컴퓨터, 휴지통, 익스플로러 등 몇 가지 파일 또는 폴더는 설정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바로가기 키 설정

 

물론 윈도우에도 기본적으로 바로가기 키 설정으로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모장을 바로가기 키로 설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메모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찾아 그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선택하고, 바로가기 키(K)에 단축키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M을 누를 경우 자동으로 Ctrl + Alt + M으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언제라도 Ctrl + Alt + M을 누르면 메모장이 실행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프로그램에 대해서만 가능한 것이라서 문서나 폴더 등을 선택해서 속성을 눌렀을 경우에는 바로가기 탭이 안보입니다. 즉 바로가기 키로는 설정할 수가 없습니다. Sijak-K(시작K)에서는 그런 것들도 전부 설정 가능합니다.


Sijak-K(시작K)가 제공하는 10개의 단축키가 부족하신 분은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바로가기 키를 사용하고 나머지는 Sijak-K(시작K)의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